중앙산지관리위원회 위원들에게

가리왕산 복원을 위한 청원메일 보내기
 
일시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가리왕산을 우리들의 품으로 돌려주십시요!

가리왕산을 통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이 무엇인지 처음 알게 됐습니다. 우리나라에 국립공원 말고 이렇게 아름다운 숲이 지켜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가족들의 손을 잡고 가리왕산의 주목을 껴안았고, 신갈나무를 껴안았습니다. 가리왕산의 풍혈지대를, 주목을 나와 우리의 아이들이 계속 볼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단, 3일 간의 스키 경기를 위해 500년 숲이 한 순간에 사라지는 모습을 국민들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지켜봐야만했습니다. 국민들은 복원의 약속을 믿었습니다. 얼마 전 가족과 함께 다시 찾은 가리왕산은 사방으로 물이 흐르고 자갈밖에 남지 않은 그저 재난 현장에 불과했습니다.

예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없기에 관광지로 활용하거나 스키장으로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강원도의 후안무치한 주장입니다. 백년이 지나고 이백년이 지나면 가리왕산은 스스로를 치유할 것입니다. 가리왕산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부디, 중앙산지관리위원회에서 원칙대로 심의하시어 국민과의 약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그래서, 앞으로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반드시 복원약속을 이행할 수 있게 해주시길 청원합니다!

Frequently Asked Questions
중앙산지관리위원회란?
중앙산지관리위원회는 산지의 합리적인 보전과 이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설치된 대한민국 산림청 소속의 자문위원회입니다.
중앙산지관리위원회 공무원 위원은?
1.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국장
2.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에너지산업정책관
3.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4.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5.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
6. 문화재청 문화재정책국장

*공무원 위원이외 민간위원도 함께 심의합니다.

가리왕산 복원 관련 안건은?
강원도가 제출한 [가리왕산 생태복원 기본계획]안을 심의하여 “가결”, “조건부가결”,”심의보류”,”부결”을 결정합니다.
강원도의 복원계획안 입장은?
2021년 아시안게임 이후 시설물을 철거시작

곤돌라와 운영도로는 존치하여 사후활용

녹색연합의 입장은?
올림픽 경기 후 현지에서 채취한 자원을 활용하여 산림으로 복구하고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환원하는 것을 원칙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이전까지 복원계획을 수립하여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를 받기로 하였으나 강원도가 기한을 위반함.

곤돌라와 운영도로를 존치하는 복원계획은 애초 약속한 복원이 아니므로 폐기되어야 함.

재해예방 뿐 아니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세부적인 복원계획과 그에 맞는 예산계획이 수립되어야 함.

청원메일 보내기

8월 24일(금), 산림청에서 가리왕산 복원을 심의하는 중앙산지관리위원회 회의가 열립니다.
이메일을 작성하시면 중앙산지관리위원회(공무원위원) 위원들에게 메일이 발송됩니다.
가리왕산 복원의 약속이 지켜지길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을 정중히 잘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